뉴스에서 봤는데 SOC에 디지털을 입힌다고 디지털은 많이 들어는 봤는데 SOC는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SOC 뜻
SOC(Social Overhead Capital)란 사회간접자본이라고 생산활동과 소비활동을 직간접적으로 지원해 주는 자본의 하나라고 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도로, 공항, 철도 같은 교통시설이나 전기, 통신, 상하수도 등이 있어
비대면화가 확산되고 디지털 전환의 속도가 점점 빨라지는 등 경제 사회 구조에서 디지털 역량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이 많아짐에 따라 사회간접자본에 디지털을 입힌다는 겁니다. 현재의 아날로그식 국가 인프라 시스템에서 민원 24처럼 스마트한 국가 인프라 관리체계로 전환하여 국민의 안전과 편의를 제고한다는 의미입니다.
SOC 디지털화가 적용되는 곳은 아주 다양한데 예를 들어 철도 분야에 전기설비에 사물인터넷 센서를 설치해서 실시간 상태를 파악할 수 있으며 열차 내 선로 안전점검을 미리 검측해서 철도시설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생활SOC와는 차이가 있는 개념이니까 기억해두라고 5G 시대가 되면 지금 우리 생활도 얼마나 달라질지 2022년 스마트 공항을 도입한다고 하는데 항공기 탑승권, 신분증, 얼굴정보 등을 비대면 생체인식 시스템을 구축해서 도입할 예정이라고 해. 면허증이나 신분증 들고 다니던 시대도 10년 안에 사라지지 않을까 이상으로 간단한 SOC 뜻이였습니다.
최근댓글